중국 중소도시, 블록체인 ‘열풍’

지난달 시진핑 주석 발언 영향 … 맹목적 도입에 ‘소모전’ 우려도

2019-11-26 11:36:12 게재

원문 보기 :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332807

지난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뒤 중국 내 중소시들이 앞다퉈 블록체인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25일 중국 경제일간 21세기경제보도는 한달 사이에 광저우, 쿤밍, 청두, 충칭 등의 도시가 블록체인에 대한 지원정책을 잇따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과 인터뷰한 광저우 황푸구 블록체인아카데미 부원장인 리타오는 “최근 정부에서부터 각 주무 부처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실물 경제와 결합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는) 도시들은 모두 블록체인의 선진 기술을 도입해 지역 시장을 혁신하고 도시에 변화의 기회를 가져오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리타오는 이달 들어 광동성 내 각 부처의 방문이 잦아졌을 뿐만 아니라 창사, 우한 등 내륙 도시들도 황푸구에 대한 시찰과 교류를 위해 몰려들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2016년 블록체인 기술이 일반에 도입된 이후 대도시들은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상태다. 이 신문에 따르면 특허 수, 회사 수 및 업계 인지도 등을 바탕으로 이미 업계에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항저우 등 5곳을 중국 블록체인 선두도시로 인식하고 있다.

특허 수를 따져보면 중국내 블록체인 특허출원 건수는 총 1만1970건으로, 특허출원량이 가장 많은 4개 도시는 베이징, 항저우, 선전, 상하이 순이다. 블록체인 관련 단체 수를 보면 현재 전국에 모두 8개가 있는데 상하이가 4개로 가장 많고 베이징과 선전도 2개씩 있다.

눈에 띄는 것은 도시 ‘유전자’에 따라 중점을 두는 분야에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베이징의 경우 블록체인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끄는 데 중점을 둔다. 중국인터넷금융협회 블록체인연구프로젝트팀, 중국 블록체인(샌드박스)연구센터, 베이징 다통구 블록체인기술연구원 등 국책 연구기관들이 베이징에 있다.

반면 금융의 중심지인 상하이와 선전은 블록체인의 금융적 속성을 탐구하는 데 더 집중한다. 은행 간 시장 블록체인 기술 연구팀과 루자커우 블록체인 금융 컨소시엄은 상하이에 위치해 있으며 중앙은행이 설립한 ‘웨강아오 다완구 무역금융 블록체인 플랫폼’은 선전에서 시험 가동 중이다.

광저우와 항저우에 대해 리타오는 “광저우는 대외무역 유전자가 강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무역과의 결합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항저우는 인터넷 시대에 큰 혜택을 봤기 때문에 블록체인 시대에도 이어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의 발언 이후 중소형 도시들이 경쟁적으로 블록체인 도입에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도 제기된다.

난징정보과학기술대학 교수이자 중국자동화협회 블록체인전문가위원회 회원인 리우펑은 도시들이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능력에 맞게 실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1선, 2선도시(대도시)의 경우 인재 유치나 기술 역량 강화, 산업 업그레이드와 상관없이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도 “하지만 3선 이하 도시(중소도시)의 경우 블록체인과 같은 최첨단 기술에 보조금을 제공하는 흐름을 맹목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이러한 도시의 경우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기술 인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수 있고 해당 시설 지원으로 재정적인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는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게 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개별 도시들이 중구난방으로 블록체인을 도입하기 전에 중앙정부가 큰 그림을 제시해 불필요한 소모를 줄이고 집중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에 대해 창사 싱샤블록체인산업단지 책임자인 왕스웨이는 “국가가 큰 방향에서 업계 표준을 정하고 최상위 수준에서 개발 경로를 만들고, 각 지역과 지방 기업들은 현지조건에 따라 블록체인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Bitnami